Volg ons
iBookstore
Android app on Google Play
Vind ik leuk
Een programma van
새로운 세상
22 April 2015

알라딘은 자스민 공주에게 “새로운 세상”에 대해 노래했지만, 노래는 아무래도 유럽남부천문대 (European Southern Observatory)를 위한 것 같습니다. ESO의 망원경으로 행성 표면에 반사된 별빛을 사용하여 마침내 처음으로 태양계 너머의 행성에 관한 연구를 할 수 있게 되었으니까요

지금까지 거의 2000개에 달하는 외부행성이 발견되었습니다. 천문학자들은 이들의 대부분을 wobble watching이나 별을 돋보기로 사용하는 기술을 사용해 발견하였습니다.

이 행성들은 엄청나게 어둡고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반짝이는 별 주위를 공전하는 행성은 쉽게 놓쳐버리게 됩니다. 먼 행성의 사진을 찍는 것은 마치 밝게 불을 켜놓은 방안에서 형광 장난감의 빛을 찾으려는 것과 비슷합니다.

51 Peg b는 이름은 별로지만, 매우 흥미진진한 행성입니다. 20년 전 처음으로 발견된, 우리 태양과 같은 보통별 (천문학자들은 “주계열성” 이라고 부르는) 주위를 공전하는 외부행성이기 때문입니다. 이제 이 행성은 가시광선으로 직접 관측할 수 있는 최초의 외부행성이란 신기록을 얻었습니다.

먼 세상에서 오는 빛을 모으는 것은 매우 흥미진진합니다. 그들에 대한 새로운 사실들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 우리는 그들의 크기, 공전궤도 등에 대해 측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51 Peg b 가 목성보다 크지만 밀도는 훨씬 낮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목성이 우리 태양으로부터 떨어져 있는 거리보다 이 행성은 자신의 태양으로부터 더 가까운 거리에서 공전하기 때문에 더 크고 매우 뜨거운 세상이 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비록 이 행성이 여러분이 가보고 싶어할 만한 곳은 아니겠지만,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는 있습니다.

Cool Fact

과학자들은 우리 은하에 있는 수 십억 개의 별들이 1~3개의 물이 있는 행성을 거느릴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물은 생명에 필수조건이지요!

Share:

Afbeeldingen

eso1517a
eso1517a

Printer-friendly

PDF File
964,5 KB
Nieuwsbrief

Cassini Scientist for a Day


Universe in a Box